커뮤니티
내가 만든 정보와 전략들을 공유하고 토론합니다.
3. 마법공식 자본수익률+이익수익률 적용하기
주식초보 2017.07.18 14:14 조회수  12090 추천 0

안녕하세요. 주식초보입니다.

장기적인 가치투자에 관심이 많아서 알게된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을 짧은 지식이지만 저와같은 주식 초보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도전기를 공유합니다.


     3. 마법공식 자본수익률 + 이익수익률 적용하기

이번 시간에는 마법공식 종목선정에 좀 더 가까운 "자본수익률 순위 + 이익수익률" 방식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법공식 순위에 사용되는 자본수익률에 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자본수익률(Return on Capital)은 세전영업이익(EBIT)을 투입유형자본으로 나누며, 여기서 EBIT(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는 이자비용 및 법인세 차감전 이익으로 당기순이익 + 법인세 + 이자비용과 같습니다. 다시말해, EBIT는 당기순이익에 영업과 무관한 수익비용도 포함시킨 이익입니다. 그리고 투입유형자본은 순운전자본과 순고정자산을 합산한 값으로, 기업이 수익(EBIT)을 올리기 위해 사용한 자산 비용을 의미합니다.


또한, 마법공식의 이익수익률(Earnings Yield)은 EBIT를 기업가치(EV)로 나눈 값으로 기업가치에 비해서 세전영업이익이 높은지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쉽게 말해, 마법공식에서 말하는 "우량한 기업을 싼 가격에 산다"에서 우량한 기업을 판단하는 기준이 자본수익률이며, 싼 가격을 판단하는 기준이 이익수익률에 해당합니다.


마법공식 순위 = 자본수익률 순위 (높은 순위) + 이익수익률 순위 (높은 순위)
자본수익률 =  EBIT / 투입유형자본 =  EBIT / (순운전자본 + 순고정자산) = EBIT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비유동자산 - 감가상각비))
이익수익률 = EBIT / (시가총액 + 순차입금) = EBIT / EV


마법공식에서 말하는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은 개념도 어렵고 값을 구하기도 어려워서 적용이 쉽지 않은 지표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인텔리퀀트 스튜디오에서는 EBIT, 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자산, 감가상각비 등의 값을 제공하고 있어서 자본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었고, 이익수익률도 EBIT와 EV(기업가치)를 이용하여 손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자본수익률 순위 + 이익수익률"을 이용하여 마법공식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전 시간에 구현한 "ROA + PER"에서 사용한 방식과 똑같이, 초기투자금액은 3천만원으로 설정하고, 마법공식 순위가 높은 36종목으로 매년 4월에 전량 매수 또는 매도합니다. 그리고 시가총액도 최소 5000억 이상, 일거래대금 5억 이상으로 똑같이 설정하고 코스닥, ETF, 관리종목, 거래정지, 우선주 종목들은 제외합니다. 이렇게 설정한대로 구현한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시뮬레이션 설정

  • 자본수익률 순위 (높은 순위) + 이익수익률 순위 (높은 순위)
  • 1년 단위 리밸런싱 적용 (매년 4월에 종목교체)

  • 초기투자금액 3000만원, 포트폴리오 36종목 구성
  • 시가총액 5000억 이상, 일거래 대금 5억 이상
  • 코스닥, ETF, 관리종목, 거래정지, 우선주 종목 제외


자본수익률+이익수익률 (ROC+EY)의 최종수익률은 975.31%로 ROA+PER 수익률(858.72%)에 비해 조금 높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기대했던 수익률보다는 차이가 별로 없네요. 혹시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 계산에 오류가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법공식의 운용방식인 점진적인 매수/매도 전략을 그대로 구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 등록을 위해서 로그인해주세요.
 
최신 게시글